보드게임
아줄 보드게임 하는 방법
camprivendell
2025. 5. 30.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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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구성물
점수말4개 / 시작 플레이어 타일 1개 개인 게임판 4개 / 타일 진열대 9개 타일 주머니 1개 타일 100개 (5색 각 20개) 게임 설명서 |
▷ 게임 준비
-각 플레이어는 개인 게임판을 하나씩 가져오기 -점수말을 각자 자신의 개인 게임판 0칸에 놓기 -타일 진열대를 테이블 가운데 둥글게 펼치기(2명-5 / 3명-7 / 4명-9) -타일 주머니에 타일 100개 넣기 -최근 포르투갈 방문한 사람이 시작 플레이어 타일을 가지고 시작 (방문한 사람이 없다면 제일 어린 사람) -시작 플레이어가 타일 주머니에서 4개 타일을 꺼내 타일 진열대에 놓기 |
▷ 게임 목표
-각 플레이어는 타일을 가져와서 자신이 담당한 왕궁 벽면을 꾸며야한다. 누군가 자신의 벽면에 타일 5장짜리 가로줄을 하나라도 만들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이 끝나고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
▷ 게임 진행
게임은 여러 라운드에 걸쳐 진행되고. 한 라운드는 3단계로 진행된다. 1. 타일 가져오기 2. 벽면 꾸미기 3. 다음 라운드 준비하기 |
먼저 시작 플레이어가 시작 마커를 테이블 가운데 놓고 시작한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각자 차례를 진행한다.
1. 타일 가져오기 |
▷테이블 가운데서 한종류 타일 모두 가져오기
※ 만약 이번 라운드에 처음으로 수행한 플레이어는 가운데 있는 시작 플레이어 타일도 함께 가져온다. 이렇게 가져온 시작 플레이어타일은 자신의 "바닥" 중 가장 왼쪽 빈칸에 놓는다.
▼가져온 타일을 놓는 규칙
- 가져온 타일은 자신의 게임판 왼쪽의 보관대의 다섯 가로줄 중 한 줄에 모두 놓아야한다. 타일은 오른쪽부터 1개씩 채우며, 맨위 가로줄에는 타일 1개를, 맨 아래 가로줄에는 타일 5장을 놓을 수 있다. - 한 가로줄에는 한 종류의 타일만 놓을 수 있다. 똑같은 종류의 타일이 여러 가로줄에 놓이는 것은 상관없다. |
- 타일로 꽉 찬 가로줄은 "완성"되었다고 한다. 만약 이번에 가져온 타일을 이용해서 1개의 가로줄을 완성하고도 남은 타일들이 있다면 남은 타일들은 "바닥"에 놓고 벌점이 된다. |
- 오른쪽 "벽면"에는 한 가로줄에 똑같은 타일을 중복해서 놓을 수 없다. 따라서 벽면의 어떤 가로줄에 이미 해당 색의 타일이 놓여있다면 왼쪽에 같은 가로줄 보관대에는 해당 색의 타일을 놓을 수 없다. (이럴 경우 다른 줄에 놓아야하지만 놓을 수 없거나, 놓기 싫다면 "바닥"에 놓아 벌점으로 계산하면 된다) |
- 보관대에 놓을 수 없는 타일 또는 놓기 싫은 타일은 반드시 "바닥"에 놓아야한다. - 바닥은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채워가며, 바닥에 놓인 타일은 바닥에 떨어진 타일을 뜻하며 해당 플레이어에게 벌점으로 계산된다. 벌점은 타일 위에 적혀져있는 벌점들의 총 합만큼 자신의 점수에서 깎으면 된다. - 만약 바닥칸이 꽉 찬 상황에서 새로운 타일을 바닥에 놓아야 한다면 그 타일들은 벌점으로 계산되지않고 따로 빼놓으면 된다. |
2. 벽면 꾸미기 |
- 벽면꾸미기 단계에는 보관대의 가로줄 중 완성된 가로줄의 타일만 오른쪽의 벽면으로 옮긴다. 이 단계는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진행하면서 점수를 계산하면 된다 - 보관대의 완성된 가로줄마다 가장 오른쪽 타일 1장씩을 오른쪽 같은 줄의 벽면으로 옮긴다. - 순서는 가장 위의 가로줄부터 아래로 내려가면서 차례대로 옮기되, 반드시 그 타일과 종류가 같은 칸에 놓아야 한다. 벽면에 타일을 놓을 때마다 바로바로 점수를 계산한다. - 완성된 가로줄에 남은 타일들은 보관대에서 치워 해당 타일들을 따로 한 곳에 모아 보관한다. - 미완성된 가로줄에 남은 타일들은 보관대에서 치우지 않고, 다음 라운드 때 가지고 이어서 진행한다. |
▷ 점수 계산 방법
- 점수는 벽면에 타일을 옮겨 놓을 때마다 점수를 계산한다. 타일을 놓아서 점수를 얻으면 바로바로 자기 점수표의 점수 말을 그만큼 전진시킨다. - 만약 방금 놓은 타일에 상하좌우로 인접한 타일이 전혀 없다면 1점만 얻는다. - 만약 인접한 타일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점수를 계산한다. 방금 놓은 타일과 가로로 연결된 다른 타일이 1장이라도 있으면 방금 놓은 타일을 포함해 이어진 타일 수 만큼 점수를 받는다. 방금 놓은 타일과 세로로 연결된 다른 타일이 1장이라도 있다면 방금 놓은 타일을 포함해 이어진 타일 수만큼 점수를 얻는다. 예시) 위 사진을 참고하세요~ 방금 위에서 2번째 줄의 노란색 타일을 벽면으로 옮겼습니다. 가로줄에 인접한 타일이 있어 점수를 얻습니다. 자신의 타일을 포함해 총 3개가 이어져있으므로 가로줄 +3점, 세로줄에 인접한 타일이 있어 점수를 얻는데, 자신의 타일을 포함해 총 5개가 이어져있으므로 세로줄 +5점. 그래서 노란색 1개를 옮겨서 얻는 점수 +8점!! ★ 벌점 계산 - 벽면 꾸미기 단계가 끝날 때 벌점을 계산한다. 타일이 놓인 바닥 칸에 적힌 벌점을 모두 더하여 그만큼 벌점을 잃는다. 잃은 점수만큼 자신의 점수말을 후퇴시킨다. 단, 점수는 0점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는다. - 점수 계산이 끝나면 바닥에 있는 모든 타일을 치워서 따로 치워 한 곳에 모아둔다. - 만약 자신의 바닥칸에 시작 플레이어 타일이 놓여있다면 그 시작 플레이어 타일은 자기 앞에 놓아서 자신이 다음 라운드의 시작 플레이어임을 표시한다. |
3. 다음 라운드 준비하기 |
- 점수 계산히 다 끝난 후, 이 시점에 자기 벽면에 타일 5장짜리 가로줄을 완성한 사람이 없다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갈 준비를 한다.
- 시작 플레이어가 타일 주머니에서 무작위로 타일을 꺼내서 각 타일 진열대마다 4장씩 놓는다. 만약 타일 주머니에 타일이 없다면 따로 치워두었던 타일들을 타일 주머니에 모두 다시 넣고 사용하면 된다.
- 드물게 따로 치워둔 타일을 다 사용해서 타일이 부족할 경우 일부는 덜 채운 상태로 진행하면 된다.
▷ 게임 종료
- 누군가 자신의 벽면에 타일 5장짜리 가로줄을 만들었다면 해당 벽면꾸미기 단계가 끝나는 즉시 게임이 종료된다. - 게임이 종료되면 보너스 점수를 계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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