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아줄 보드게임 하는 방법

camprivendell 2025. 5. 30.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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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구성물

점수말4개 / 시작 플레이어 타일 1개
개인 게임판 4개 / 타일 진열대 9개
타일 주머니 1개
타일 100개 (5색 각 20개)
게임 설명서

 

 

▷ 게임 준비

-각 플레이어는 개인 게임판을 하나씩 가져오기
-점수말을 각자 자신의 개인 게임판 0칸에 놓기
-타일 진열대를 테이블 가운데 둥글게 펼치기(2명-5 / 3명-7 / 4명-9)
-타일 주머니에 타일 100개 넣기
-최근 포르투갈 방문한 사람이 시작 플레이어 타일을 가지고 시작
(방문한 사람이 없다면 제일 어린 사람)
-시작 플레이어가 타일 주머니에서 4개 타일을 꺼내 타일 진열대에 놓기

 

▷ 게임 목표

-각 플레이어는 타일을 가져와서 자신이 담당한 왕궁 벽면을 꾸며야한다.
누군가 자신의 벽면에 타일 5장짜리 가로줄을 하나라도 만들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이 끝나고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 게임 진행

게임은 여러 라운드에 걸쳐 진행되고. 한 라운드는 3단계로 진행된다.
1. 타일 가져오기
2. 벽면 꾸미기
3. 다음 라운드 준비하기

먼저 시작 플레이어가 시작 마커를 테이블 가운데 놓고 시작한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각자 차례를 진행한다.

 

1. 타일 가져오기

 

​▷테이블 가운데서 한종류 타일 모두 가져오기

※ 만약 이번 라운드에 처음으로 수행한 플레이어는 가운데 있는 시작 플레이어 타일도 함께 가져온다. 이렇게 가져온 시작 플레이어타일은 자신의 "바닥" 중 가장 왼쪽 빈칸에 놓는다.

 

 

▼가져온 타일을 놓는 규칙

- 가져온 타일은 자신의 게임판 왼쪽의 보관대의 다섯 가로줄 중 한 줄에 모두 놓아야한다. 타일은 오른쪽부터 1개씩 채우며, 맨위 가로줄에는 타일 1개를, 맨 아래 가로줄에는 타일 5장을 놓을 수 있다.
- 한 가로줄에는 한 종류의 타일만 놓을 수 있다. 똑같은 종류의 타일이 여러 가로줄에 놓이는 것은 상관없다.

 

- 타일로 꽉 찬 가로줄은 "완성"되었다고 한다. 만약 이번에 가져온 타일을 이용해서 1개의 가로줄을 완성하고도 남은 타일들이 있다면 남은 타일들은 "바닥"에 놓고 벌점이 된다.

 

- 오른쪽 "벽면"에는 한 가로줄에 똑같은 타일을 중복해서 놓을 수 없다. 따라서 벽면의 어떤 가로줄에 이미 해당 색의 타일이 놓여있다면 왼쪽에 같은 가로줄 보관대에는 해당 색의 타일을 놓을 수 없다. (이럴 경우 다른 줄에 놓아야하지만 놓을 수 없거나, 놓기 싫다면 "바닥"에 놓아 벌점으로 계산하면 된다)

 

 

- 보관대에 놓을 수 없는 타일 또는 놓기 싫은 타일은 반드시 "바닥"에 놓아야한다.
- 바닥은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채워가며, 바닥에 놓인 타일은 바닥에 떨어진 타일을 뜻하며 해당 플레이어에게 벌점으로 계산된다. 벌점은 타일 위에 적혀져있는 벌점들의 총 합만큼 자신의 점수에서 깎으면 된다.
- 만약 바닥칸이 꽉 찬 상황에서 새로운 타일을 바닥에 놓아야 한다면 그 타일들은 벌점으로 계산되지않고 따로 빼놓으면 된다.

 

 

2. 벽면 꾸미기

- 벽면꾸미기 단계에는 보관대의 가로줄 중 완성된 가로줄의 타일만 오른쪽의 벽면으로 옮긴다. 이 단계는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진행하면서 점수를 계산하면 된다
- 보관대의 완성된 가로줄마다 가장 오른쪽 타일 1장씩을 오른쪽 같은 줄의 벽면으로 옮긴다.
- 순서는 가장 위의 가로줄부터 아래로 내려가면서 차례대로 옮기되, 반드시 그 타일과 종류가 같은 칸에 놓아야 한다. 벽면에 타일을 놓을 때마다 바로바로 점수를 계산한다.
- 완성된 가로줄에 남은 타일들은 보관대에서 치워 해당 타일들을 따로 한 곳에 모아 보관한다.
- 미완성된 가로줄에 남은 타일들은 보관대에서 치우지 않고, 다음 라운드 때 가지고 이어서 진행한다.

 

▷ 점수 계산 방법

- 점수는 벽면에 타일을 옮겨 놓을 때마다 점수를 계산한다.
타일을 놓아서 점수를 얻으면 바로바로 자기 점수표의 점수 말을 그만큼 전진시킨다.
- 만약 방금 놓은 타일에 상하좌우로 인접한 타일이 전혀 없다면 1점만 얻는다.
- 만약 인접한 타일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점수를 계산한다. 방금 놓은 타일과 가로로 연결된 다른 타일이 1장이라도 있으면 방금 놓은 타일을 포함해 이어진 타일 수 만큼 점수를 받는다. 방금 놓은 타일과 세로로 연결된 다른 타일이 1장이라도 있다면 방금 놓은 타일을 포함해 이어진 타일 수만큼 점수를 얻는다.

예시) 위 사진을 참고하세요~ 방금 위에서 2번째 줄의 노란색 타일을 벽면으로 옮겼습니다. 가로줄에 인접한 타일이 있어 점수를 얻습니다. 자신의 타일을 포함해 총 3개가 이어져있으므로 가로줄 +3점, 세로줄에 인접한 타일이 있어 점수를 얻는데, 자신의 타일을 포함해 총 5개가 이어져있으므로 세로줄 +5점. 그래서 노란색 1개를 옮겨서 얻는 점수 +8점!!

★ 벌점 계산
- 벽면 꾸미기 단계가 끝날 때 벌점을 계산한다. 타일이 놓인 바닥 칸에 적힌 벌점을 모두 더하여 그만큼 벌점을 잃는다. 잃은 점수만큼 자신의 점수말을 후퇴시킨다. 단, 점수는 0점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는다.

- 점수 계산이 끝나면 바닥에 있는 모든 타일을 치워서 따로 치워 한 곳에 모아둔다.
- 만약 자신의 바닥칸에 시작 플레이어 타일이 놓여있다면 그 시작 플레이어 타일은 자기 앞에 놓아서 자신이 다음 라운드의 시작 플레이어임을 표시한다.

 

3. 다음 라운드 준비하기

- 점수 계산히 다 끝난 후, 이 시점에 자기 벽면에 타일 5장짜리 가로줄을 완성한 사람이 없다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갈 준비를 한다.

- 시작 플레이어가 타일 주머니에서 무작위로 타일을 꺼내서 각 타일 진열대마다 4장씩 놓는다. 만약 타일 주머니에 타일이 없다면 따로 치워두었던 타일들을 타일 주머니에 모두 다시 넣고 사용하면 된다.

- 드물게 따로 치워둔 타일을 다 사용해서 타일이 부족할 경우 일부는 덜 채운 상태로 진행하면 된다.

 

 

▷ 게임 종료

- 누군가 자신의 벽면에 타일 5장짜리 가로줄을 만들었다면 해당 벽면꾸미기 단계가 끝나는 즉시 게임이 종료된다.
- 게임이 종료되면 보너스 점수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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